증평지역 역사인물 재조명
증평지역 역사인물 재조명
  • 이재근
  • 승인 2013.03.08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국지사 연병환·연병호 전기’ 발간

증평 출신 독립운동가인 연병환(1878∼1926)·연병호(1894∼1963) 선생의 생애와 업적·일대기를 담은 전기(傳記)가 8일 발간됐다.

증평군과 애국지사 연병환·연병호 선생 선양사업회(회장 송기민)는 일제강점기 조국을 위해 독립운동에 투신한 이들의 생애와 업적·일대기를 담은 '애국지사 연병환·연병호 전기'를 펴냈다.

456쪽 분량인 이 전기는 항일투쟁과 독립운동에 투신한 활약상을 자세히 담고 있다. 1900년대 초 영국에서 유학하고 중국에서 해관원으로 근무하던 중 일제로부터 나라를 빼앗기자 자신과 형제 모두를 독립운동에 가담케 했던 연병환 선생의 생애를 재조명했다. 이와 함께 그 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연병호 선생이 서대문 형무소에서 작성한 수형인 카드 등도 공개됐다.

연병호 선생이 쓴 '독립기념일의 말'은 3.1 독립운동 1년 후에 쓴 글로 '우리나라 독립은 외세에 의존하지 않고 민족스스로 노력하고 해결해야 한다' 것이 골자다.
연병호 선생이 쓴
이 책을 집필한 연창흠(68) 선양사업회 총무(전 증평군 기획감사실장)는 “앞으로 연병호 선생 애국시어록비 설치 추진과 연병주·연병오 선생의 독립운동사를 발굴해 4형제 모두의 독립운동 행적이 밝혀지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홍성열 증평군수는 “이번 전기 발간은 그 동안 두 선생의 생애에 대한 애국정신이 재조명되고, 우리 시대 사람들에게 귀감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며 “지역의 역사인물에 대한 보존·발굴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증평군은 독립운동에 힘쓰신 이찬의 선생 묘소와 임창무 선생 묘소 등을 군 지정 문화재로 지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