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산성 정비·보존 방안 모색
이성산성 정비·보존 방안 모색
  • 이재근
  • 승인 2011.08.16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원문화재연구원, 제3차 발굴조사 착수

최근 중원문화재연구원이 3차 발굴에 착수한 충청북도 기념물 제138호인 증평 이성산성.
최근 중원문화재연구원이 3차 발굴에 착수한 충청북도 기념물 제138호인 증평 이성산성.

중원문화재연구원이 충청북도 기념물 제138호로 지정돼있는 증평 이성산성에 대한 제3차 발굴조사를 시작했다.

이에 따라 중원문화재연구원은 강경숙 중원문화재연구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발굴조사단은 오는 11월까지 이성산성 일대 성벽 800㎡, 성내 평탄지 1200㎡ 등 모두 2000㎡를 대상으로 발굴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조사단은 이번 3차 발굴조사를 통해 2차 발굴조사에서 확인된 집수시설, 배수시설, 수혈주거지, 석축 등의 역사적 성격을 규명하고 이성산성 유적의 종합정비 및 보존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강경숙 중원문화재연구원장은 “이성산성은 충북지역 당시 한성기 백제시대의 형성 및 축조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문화재”라며 “체계적인 보존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증평 이성산성은 1997년 충청대학 박물관의 정밀지표조사에 의해 규모 및 현황 등이 파악됐으며 지난 2006년 충청북도 기념물 제138호로 지정됐다. 현재 충북도와 증평군은 이성산성에 대한 유적정비계획(조사지역 및 주변등산로 정비) 및 종합보존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또 향후 국가지정문화재로 등록하기 위해 연차적인 발굴조사 및 연구 활동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