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의회,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진행
괴산군의회,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진행
  • 괴산증평자치신문
  • 승인 2022.11.28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괴산군의회(의장 신송규)는 지난 21일부터 제316회 괴산군의회 제2차 정례회를 열고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돌입했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단체의 고유사무와 단체위임사무를 대상으로 지방의회가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2022년 행정사무감사는 1121일부터 121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괴산군의회는 본격적인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임시회에서 의결된 행정사무감사 계획에 따라 집행부에 약 340여 건의 사전 감사 자료를 요구하고, 이를 토대로 감사 준비를 위한 사업장 현장 확인, 감사 자료의 수집과 분석 등을 진행해 왔다.

특히, 전문화되고 세밀한 행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집행부의 행정집행에 대한 공정성과 효과성 등의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 의원 역량 강화 교육등을 통해 효율적인 행정사무감사가 이루어지도록 대비에 만전을 기해왔다.

괴산군의회는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집행기관인 자치단체가 제시한 정책을 당초의 목적대로 집행하였는지, 정책이 의도한 결과를 창출하였는지,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집행은 적절하게 집행하였는지, 지역 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였는지 등을 면밀하게 들여다볼 예정이다.

아울러 감사의 지적사항과 개선 노력은 군정의 정책대안개발 및 방향 제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행정업무의 합리적 수행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이는 일시적인 감사로 끝나지 않고 사안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주민의 알 권리를 실현하는 소통의 장치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송규 의장은 지방의회는 지방자치단체를 감시·견제하는 기관이지 양 대척점에서 서로 대립하는 관계에 있지 않다라고 말하고 의회의 궁극적 목적은 군민의 삶의 질 향상, 행복의 질 향상이라는 점을 늘 잊지 않고 존중과 배려를 통해 집행기관과 상생을 도모하겠다라고 말했다.

316회 괴산군의회 제2차 정례회는 1121일부터 1220일까지 30일간 열리며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해 예산안 심사 및 결산, 주요건설 사업장 현지조사 특별위원회 보고서 채택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