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일미_무교동낙지
천하일미_무교동낙지
  • 강성진
  • 승인 2010.06.08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낙지본가 -무교동낙지
음식은 그 나라 문화의 척도이며, 자존심이다. 무교동낙지는 지금으로부터 약 40년전인 1960년대 서울의 중구 무교동 일대에서 성행, 계승되어 온 대한민국 토종 외식먹거리로서, 비싼 로열티를 지불하는 외국 브랜드의 물결에 맞서 우리의 맛과 자존심을 지키온 우리의 전국민적 전통브랜드이다. 그럼 기자와 무교동낙지의 맛과 향을 즐기러 함께 가보자.

■ 낙지에 대하여
한자어로는石踞(석거)라고 하며 낙제라고도 부른다. 다산 정약용의 형 정약전이 지은 자산어보에 보면, 맛이 달콤하고 회,국,포를 만들기 좋다고 하였으며, "말라빠진 소에게 낙지 서너마리만 먹이면 금방 힘을 얻은다고 기록되어 있다.”
동의보감에서낙지는 맛이 달며 독이없다고 하였고 바다생물 가운데서 대표적인 스태미너 식품으로 꼽힌다.
말린 오징어 표면에 생기는 흰가루가 타우린이라고 하는 성분인데 이는 강장제이자 흥분제에 속하는 것으로 일제가 2차대전 말기 가미가제 특공대원들에게 흥분제 대신 먹였다는 것이 이 타우린이다. 그런데 낙지에는 타우린 성분이 34%나 들어있다고한다. 낙지가 얼마나 고단위 스태미너 식품인지 알수있다. 낙지는 데침,무침,산적,회,구이,전골,죽, 탕뿐만아니아 육류와도 궁합이 잘 맞는 요리재료이다.낙지는 우리나라 서해안에서 많이 잡히는 연체류중의 하나로서 우리의 음식문화 속에서 일찍이 자리를 잡았다. 낙지는 영향도 풍부하지만 쫄깃쫄깃 씹히는 맛이 연체류중 가장 좋아 한국인에게 매우 인기 있는 식품이다. 이제는 사람들의 식성이 바뀌어가고 있다 외식하면 흔히 떠올리던 육고기위주의 음식문화가 바뀌고 있는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고객들의 입맛이 달라진것 만은 아니다. 성인병과 미용을 걱정하는 고객들의 관심과 취향에는 해물요리, 그중에서도 미용,강장,스테미너식인 낙지가 좋다.

■ 거부할수 없는 낙지의 맛과 포만감
낙지요리는 어린이로부터 중장년, 가족, 직장인에 이르기까지 전 계층 고객들의 선호도를 충족하는 전통 연회식단이다. 간식개념의 메뉴가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직장인들의 회식이나 가족단위의 외식으로 즐기는 음식이며 가격도 합리적이어서 많은 손님들이 즐겨찾는다. 무교동낙지(증평점)에는 80여석의 좌석이 마련돼 있고 냄비 가득 담아내는 대표의 큰 손에도 부산사투리에서 묻어나는 정겨움에도 기자가 다시 찾고싶기에 충분한 인상을 남겨주었다. 독특한 매운맛의 낙지볶음, 깊은맛의 낙지전골, 깔끔한 맛의 산낙지회 무침 등 같은 재료로써 다양한 맛으로 고객취향에 맞출수 있는 무교동낙지의 명성은 개점 즉시 문전성시를 이루게 한다.유명한 음식점에서 요리를 먹었다는 미식가들의 인식과 타에 비교할 수 없는 맛의 포만감이 확산되어 고객들이 스스로다시 찾아오므로 한번 찾은 손님은 다시 찾게되는것이다.

■ 무교동낙지의 메뉴
낙지 볶음은 무교동낙지의 기본 요리 이며, 싱싱한 낙지에서 우러나는 단백함과 태양초 청양고추의 단맛 그리고 갖은 양념에 정성스런 손맛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특유의 얼큰하고 매운맛은 낙지요리의 참맛을 느끼게 해준다.
낙지전골사골과 양지를 48시간 강한불에 우려서 정성껏 만든 영양가가 풍부한 육수에 비타민C가 가득한 신선한 야채들에 싱싱하고 단백질이 풍부한 산 낙지를 넣어 즉석에서 끓여 소스에 찍어먹는 낙지 전골의 맛은 일품이다. 또한 무교동낙지 특유의 다데기 맛이 어울어지는 맛깔스런 음식이다. 낙지는 연중 그 시가의 오름폭이 큰 음식이다. 그리고 요즘 식재료 가격이 얼마나 올랐는가? 그럼에도 대표는 산낙지든 냉동낙지든 가격을 올려 받지 않는다. 대표의 고객을향한 마음을 볼수있는 대목이다. 또한 최근 개시한 쭈꾸미 샤브샤브,철판,찜요리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듬뿍받고 있는 무교동의 인기메뉴이다. 여름이면 콩국수도 특선메뉴로 개시하는데 그 담백하고 고소한 맛에 계속찾는 손님이 많다고 한다. 매운 낙지요리를 먹을때 아이들에게는 낙지치즈돈까지를 주문해보자. 이렇게 어른들의 먹거리뿐만 아니라 아이들까지도 배려한 대표의 세심함에 기자는 깊은 감명을 받았다.

■ 무교동의 명성 그대로
증평궁전예식장 후문에 위치한 무교동낙지는 증평에서 이미 4년간 맛으로 소문난 집이다. 낙지하면 비싼음식이라는 편견. 일단 증평 무교동낙지에 가면 생각이 달라질 듯하다. 몸에좋은 단백질,칼슘등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이 적어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웰빙낙지먹으러 무교동낙지로 출발~


전화문의: 043)838-896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