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교육원, 첨단기자재 활용 중등 과학탐구 실험연수 가져
자연과학교육원, 첨단기자재 활용 중등 과학탐구 실험연수 가져
  • 괴산증평자치신문
  • 승인 2024.08.23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험지도 역량 키우고, 학생 과학실력 다진다-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자연과학교육원(원장 김태선)24(), 도내 중고등학교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첨단기자재 활용 과학탐구 실험연수를 운영했다.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4개 과정이 학생들의 과학 실력다짐을 위해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심화 탐구 실험 중심으로 구성했다.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한 지구과학 탐구 문제 발견> 과정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중 데이터 기반 탐구활동으로 Image J(이미지 분석 프로그램), phyphox(스마트폰 물리실험 애플리케이션), BIG KINDS(뉴스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등의 스마트 도구를 직접 활용하여 실생활 속 탐구 문제를 발견하고 도출해보는 실습을 진행했다.

물리학 과정 탐구 실험을 통한 다각도 운동 분석화학 과정 이미지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한 쉽게 하는 화학실험생명과학 과정 전기영동장치를 활용한 ACE 유전자 확인 실험이 운영되었다.

자연과학교육원은 다양한 첨단기자재 및 스마트기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과학탐구 실험에 직접 활용하는 이번 연수를 통해 과학 탐구실험 수업, R&E, 과제연구, 과학탐구대회 지도 및 과학동아리 활동 지원 등 학생 성장을 위한 과학탐구 활동을 더욱 활성화하여, 2024 충북교육 핵심정책인 공부하는 학교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연과학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연수를 통해 과학 교사의 탐구실험 중심 수업 및 탐구 지도 역량을 키워 학생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과학탐구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시대 변화에 부응하는 충북형 노벨과학 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연수는 오는 1019()1026()까지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며, 지능정보기술 기반 첨단기자재를 활용한 학생주도적 과학탐구 활동 강화를 위한 과정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