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면 이장협의회, ‘업무 매뉴얼' 제작 배포
문광면 이장협의회, ‘업무 매뉴얼' 제작 배포
  • 괴산증평자치신문
  • 승인 2024.05.09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별로 챙겨야 할 주요사업 절차 등 담겨

충북 괴산군 문광면 이장협의회(회장 음일진)가 신임·기존 이장이 알기 쉽게 일 처리를 할 수 있도록 이장 업무 매뉴얼’ 40여 권을 만들어 문광면 22개 마을 이장과 괴산군이장협의회 등에 배포했다.

매뉴얼은 A4용지 133쪽 분량으로 마을 이장이 한 해 동안 군청과 면사무소에서 받은 월별 공문 목록과 마을 단위로 챙겨야 할 주요 사업들이 담겼다.

특히, 괴산군 지원사업과 복지수급자의 정부 양곡 신청,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사업, 농촌 가로등 설치 등 처리가 까다로운 사업에 대해서는 신청 절차를 상세히 기록했으며, 마을 자치규약 표준안과 마을회 회원명부·현금출납부 등 각종 서류 양식도 포함됐다.

또한, 이장 복무 규정과 마을 운영에 필요한 각종 조례 등 필요한 내용 및 정보(환경, 건축, 농지, 산지, 민원) 등도 담겨 있다.

음일진 리우회장은 이장 업무가 겉보기엔 단순해 보이지만 한해 처리해야 하는 공문이 수십 가지로 농사를 짓거나 생업에 쫓길 때 각종 신청 등 제때 알려야 할 사업을 간혹 놓칠 수 있어 매뉴얼을 내게 됐다고 말했다.

이혜연 문광면장은 마을 발전을 위해서는 이장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라며 업무 매뉴얼이 이장은 물론 주민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