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농식품 연구성과 특허출원으로 산업 활용도 확대!
괴산군, 농식품 연구성과 특허출원으로 산업 활용도 확대!
  • 괴산증평자치신문
  • 승인 2023.05.1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괴산군 농업기술센터(소장 류지홍)는 지난해 농식품 연구성과의 산업 활용도 증대를 위한 특허기술 출원을 진행해 2건의 특허출원과 1건의 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농식품 관련 기술보급 및 연구사업에 큰 노력을 기울인 군 농업기술센터는 특화작물 활용도를 증대시킬 수 있는 다양한 연구를 진행했다.

 

먼저 대표 특화작물 중 하나인 대학찰옥수수의 냉동 포장 판매 관련, 기존 농가들의 제품 품질향상과 신규 창업 농업인들이 활용할 수 있는 대학찰옥수수 냉동 레토르트 표준레시피를 개발했다.

 

첨가물 농도와 용수 사용량을 표준화해 균일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한 이번 연구는 특허출원을 완료했고 관내 농업인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관내 소규모 장류 업체 제품 경쟁력 향상과 대학찰옥수수 활용도 증대를 목적으로 추진한 별미장 개발 연구는 시작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지난 1년의 연구로 대학찰옥수수를 첨가한 별미장을 개발해 높은 감칠맛과 낮은 짠맛을 장점으로 소비자들의 큰 만족도를 보여줬다.

 

해당 연구는 특허출원과 더불어 논문(한국식품영양학회지)을 게재해 후속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별미장은 현재 연풍면에 위치한 새재골(대표 박명희)’에서 기술이전 받아 판매를 시작했다.

 

이번 연구들을 진행한 군 농업기술센터 이태훈 연구사는 지난 연구들의 후속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더불어 초당옥수수의 홍수 출하를 대비한 제품개발 연구와 소규모 농업인 맞춤 홍삼 제조 및 추출공정 표준화에 관한 연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