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괴산군, '2023 귀농·귀촌 지원사업' 추진
▣ 괴산군, '2023 귀농·귀촌 지원사업' 추진
  • 괴산증평자치신문
  • 승인 2023.01.20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귀농귀촌 1번지 충북 괴산에서 출발하세요!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2023년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과 이주 정착한 귀농·귀촌인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괴산군은 2023귀농귀촌단지 기반조성 사업 괴산 서울농장 운영 귀농귀촌인 주택수리비 지원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 청년 귀농인 이주정착 자금지원 귀농귀촌인과 지역주민 화합활동 지원 귀농인의 집 조성 농촌에서 살아보기 아름다운 귀농귀촌마을 만들기 귀농귀촌인 고용 관내 기업체 임금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펼쳐 농촌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특히,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은 관내 귀농인 및 재촌 비농업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농업창업(농지구입, 하우스 신축 등) 및 주거공간(주택구입, 신축) 마련을 위한 융자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촌 외의 지역에서 1년 이상 지속 거주하고 괴산군으로 전입한 지 5년이 경과하지 않은 만 65세 이하 세대주를 대상으로 한다.

농업창업을 위해 정착초기에 소요되는 비용을 1.5%대 저금리로 최대 3억원까지, 주택구입 및 신축은 75백까지 융자지원을 받을 수 있어 귀농귀촌 초기 정착에 많은 도움을 되고 있다.

또한, 괴산군은 올해 신규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농촌 정착을 위해 귀농귀촌 상담 시 일자리를 원하는 귀농귀촌인에게 일자리종합센터와 연계해 구직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임시체류시설인 귀농인의 집(9개소)도 운영하고 있다.

괴산에서 일정기간 거주하며 농어촌체험, 영농기술습득, 농지·주택구입 여건을 탐색해 볼 수 있는 농촌에서 살아보기등을 적극 운영해 더욱 체계적인 귀농귀촌 지원정책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괴산군에 대한 도시민들의 관심이 늘어나는 만큼 귀농·귀촌 희망자들이 괴산군으로 이주해 제2의 삶을 일궈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괴산군 귀농귀촌 유치지원 사업에 대한 문의사항은 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지원팀(043-830-2775~8) 또는 귀농귀촌지원센터(043-830-2735)로 확인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