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 초중산단조성사업 추진 ‘난항’
증평 초중산단조성사업 추진 ‘난항’
  • 신도성 기자
  • 승인 2021.03.3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리 68만㎡ 부지에 조성 - 주민설명회 2차례 무산
반대 주민 - “환경파괴로 인한 인근 주민 피해 불 보듯”
찬성 주민 - “지역발전과 인구유입을 위해서 조성 필요”
시행사 - “주민 반대하더라도 법적으로는 조성 가능”
증평스포츠센터 앞에 초중산업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초중산업단지조성 반대대책위원회가 내 건 현수막이 걸려 있다.
증평스포츠센터 앞에 초중산업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초중산업단지조성 반대대책위원회가 내 건 현수막이 걸려 있다.

 

증평군이 추진하는 증평 초중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이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 22일 증평종합스포츠센터에서 초중산단조성 합동설명회를 열었으나 일부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2시에 시작하려던 설명회는 반대하는 주민과 설명회를 들어보자는 주민, 시행업체 관계자 , 군청 공무원 등이 뒤섞여 고성이 오가다 30분 만에 ‘무산’이 선언됐다. 이 과정에서 찬성 측과 반대 측 주민 간에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진행을 원천 봉쇄하는 반대 주민과 사업시행자의 설명을 듣고 찬반여부를 판단하자는 주민이 맞섰다.

반대 주민들은 "산단이 조성되면 공해 발생 등 환경피해가 불보듯 뻔하다"며 "복지타운, 학교, 체험마을 등이 들어선 곳에 산단이 조성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주장했고, 찬성 측 주민들은 "지역발전과 인구유입을 위해서는 산단이 조성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업 설명회가 무산된 것은 지난해 8월에 이어 2번째다. 당시에도 반대 주민들의 저지로 설명회를 열지 못했다. 

초중산업단지 반대대책위원회의 주장은 초중리는 시내지역으로 주민의 운동 휴식공간인 안골등산로, 보건복지 타운, 초·중·고등학교, 정안농촌체험마을, 증평공설운동장, 체육공원이 조성 중인데 바로 옆에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것이다. 또한 옥수리 폐기물 처리장 증설을 군민과 함께 막아냈는데 초중리에 증평군이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것이다. 

윤해명 반대대책위원장 “1산단은 절반 가량 비어있고 2산단도 3분의 1이 비어있는데 그에 대한 활성화 방안이 없는 상황에서 3산단(초중산단)을 조성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주민 6200명이 반대 서명에 참여했고 대책위가 알기로 군민 70% 이상이 초중산단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살기 좋은 증평을 위해 시내 인근에 산업단지를 건설하는 것은 절대 반대한다”며 “산업단지 조성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외곽지역이나 기존산업시설 주변을 확장해서 조성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대상 부지 일원에는 충북선 철길을 사이에 두고 삼보초, 증평여중, 증평정보고 등 3개의 학교가 자리하고 있고 바로 옆에는 아파트단지가 들어서 있어 주민들이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더구나 청주와 증평의 경계지역인 사업대상지 바로 옆 북이면에는 소각장이 밀집돼 있어 바람의 방향에 따라 증평군민들의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이다. 이곳에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것 자체가 환경적으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지난해에는 ‘초중일반산업단지’ 조성에 반대하는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오르기도 했고, 반대 운동을 펼치고 있는 주민들이 제작한 전단지를 군청 공무원이 무단수거한 사실이 밝혀져 해당 공무원이 벌금형을 받는 등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사업시행사 관계자는 "관련법에 주민 개최 방해 등의 사유로 2회 이상 열지 못하면 주민 의견 청취 생략이 가능해 앞으로 공고를 거쳐 인허가 행정 절차를 이행할 것"이라며 법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례법 시행령 7조는 사업시행자가 책임질 수 없는 사유로 합동설명회가 열리지 못하면 신문·인터넷 공고와 서면 설명 등으로 합동설명회를 개최한 것으로 본다. 

초중산단은 민간사업자 개발방식으로 증평읍 초중리 일원 68만㎡에 조성할 계획이다. 조성사업에는 1324억원이 투입된다. ㈜황하가 사업시행자로 선정됐다.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군은 이곳에 기능성 바이오소재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 충주 국가산단과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를 연계해 4차 산업의 선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증평군은 작년 7월 충북도에 승인을 신청했다.

증평군 관계자는 "산단 예정지 주민 60%가 동의했다"며 "설명회가 2차례 무산된 만큼 서면으로 주민 의견을 수렴한 뒤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행정 절차를 밟는 걸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