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남대 전두환·노태우 동상 철거하라”
“청남대 전두환·노태우 동상 철거하라”
  • 신도성 기자
  • 승인 2020.09.23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5·18 민중항쟁 40주년 행사위원회 등 6개 단체 기자회견
충북 시민단체가 청남대에 설치된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철거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상 철거를 요구했다
충북 시민단체가 청남대에 설치된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철거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상 철거를 요구했다

 

청남대에 설치된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철거가 보류되자 충북 시민단체가 동상 철거를 촉구하고 나섰다.
충북 5·18 민중항쟁 40주년 행사위원회 등 6개 단체는 지난 14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살 반란 독재로 사형·무기징역의 벌을 받은 자들을 미화하는 기념물은 위법이고 관용이 돼서도 안 된다”며 동상 철거를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6월 동상철거의 근거가 될 조례안이 발의됐지만, 도의회는 상정조차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전직 대통령은 이 법에 따른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예우를 하지 않는다'는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에 따라 두 전직 전 대통령에 대한 예우는 물론 기념물과 기념품 전시, 기념사업도 위법”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다음 달 30일까지 동상을 철거하지 않으면 모든 방법을 동원해 동상 폐기를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을 조직해 운동을 함께 할 것”이라며 “여기에는 전국 민주시민사회단체, 5·18민주화운동단체 등 40여개 단체가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5월 충북 5·18 민중항쟁 40주년 행사위원회는 청남대에 설치된 두 전직 대통령의 동상 철거를 요구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 이상식 의원이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전직 대통령의 동상 건립, 기록화 제작·전시 등 기념사업을 중단·철회해야 한다’는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하지만 동상철거에 대한 찬반 논란과 이에 대한 여론조사가 코로나로 연기되면서 심사가 지연되고 있다. 
도는 이 조례가 제정되면 동상을 철거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2003년 청남대 관리권을 받은 충북도는 2015년 청남대 안에 전두환·노태우 동상을 설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