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소극 행정, 처벌 받는다
공무원 소극 행정, 처벌 받는다
  • 신도성 기자
  • 승인 2020.01.2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괴산군, 적극행정 운영 조례 제정…“봉사하는 공직문화 조성”
증평군, 적극행정 실천다짐 결의대회…적극 행정 앞장 다짐

 

‘적극 행정’이 공직사회에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방공무원 적극행정 운영규정(대통령령)’이 시행됨에 따라 수반되는 현상이다.

증평군은 지난 7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공직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적극행정 실천다짐 결의대회를 열었다. 공직사회의 업무행태를 전환하는 계기를 만들자는 결의를 다짐한 자리다.

적극행정 실천결의문 낭독을 시작으로 적극행정 실천사례 발표와 관련 영상 시청이 이어졌다.

대형 현수막을 제작해 적극행정에 동참하겠다는 직원들의 의지를 담은 서명을 받기도 했다.

증평군은 이에 앞선 지난해 12월 ‘증평군 적극행정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적극행정 풍토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조례에 따라 매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적극행정 실현에 앞장 선 우수공무원을 선발한다.

괴산군도 ‘괴산군 적극행정 운영 조례’ 제정에 나섰다. ‘괴산군 적극행정 운영 조례’는 지난해 12월 27일 공포됐다. 이번 조례안은 공무원들의 적극 행정을 장려, 군민에게 봉사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매년 적극 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적극행정지원위원회’(인사위원회에서 대행)를 설치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괴산군은 이미 적극적으로 행정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내부규정인 ‘괴산군 적극행정 면책 및 소극행정 중벌과 공무원 경고 등 처분에 관한 규정’을 개정한 바 있다.
이차영 괴산군수는 “이번 조례 제정으로 공무원의 적극 행정 추진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군민을 위한 적극 행정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홍성열 증평군수는 “소신있게 적극적으로 업무처리를 하다가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맡은 업무에서 군민의 불편 사항은 없는지, 내가 조금만 더 적극적으로 판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일은 없는지 적극적으로 살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