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산업단지 조성 막아달라”
“초중산업단지 조성 막아달라”
  • 신도성 기자
  • 승인 2019.09.25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산업단지백지화대책위원회, 증평군의회에 반대의견 서명부 전달
증평읍 초중리 증평3일반산업단지 조성 예정지 인근 주민들이 증평군의회를 방문해 산단 백지화를 요구했다.
증평읍 초중리 증평3일반산업단지 조성 예정지 인근 주민들이 증평군의회를 방문해 산단 백지화를 요구했다.

 

증평읍 초중리 증평3일반산업단지 조성 예정지 인근 주민들이 지난달 21일 증평군의회를 방문해 산단 백지화를 요구했다.
증평읍 초중리 증안골 마을과 한라비빌디 아파트, 일진뜨리에 아파트 주민 50여 명은 이날 증평군의회에서 열린 주민 간담회에서 "초중산단이 조성되면 자연 훼손과 학습권 침해, 미세먼지 등 공해 발생이 우려된다"며 "산단 조성을 백지화하고 대신 주거 단지나 학교를 유치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군의회에 초중리 3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반대하는 주민 2500 명의 서명부를 전달했다.
이들은 “3산업단지 예정지역은 안골 등산로와 보건복지타운, 삼보초, 증평여중, 정보고등학교 등 학교시설이 밀집돼 있고 정안농촌체험 마을이 인접해 있으며, 현재는 공설운동장과 체육공원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산업단지 조성계획은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이어, “청주시 북이면 옥수리에 위치한 산업 폐기물처리 업체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물질이 유입되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단지가 조성돼 공장이 가동되면 공해와 미세먼지 등으로 주민들의 건강을 해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대한민국에서 미세먼지 피해가 가장 심각하다는 증평군에 산업단지를 추가 조성한다면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와 주민들의 생활 불편과 건강도 보장받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장천배 군의회 의장은 "지역 발전과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한 산단 조성을 백지화하면 지역에서 할 수 있는 사업이 없다"며 "산단 조성은 의회 동의 사항은 아니지만 의원들과 협의해 대책을 찾겠다"고 말했다.
증평군은 2023년까지 민간자본 1324억원을 들여 증평읍 초중리 일원(49만2000㎡)에 제3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군은 이곳에 기능성 바이오 소재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 인근 충주 국가산단과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를 연계한 산업거점단지로 만들 계획이다.
증평3산단 조성 예정지 인근 마을 주민들은 '초중산업단지조성백지화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군청 항의 방문과 주민 반대 서명운동 등 산단 백지화 운동을 벌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