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복무 대학진학 취업 동시에 해결 ‘1석 5조’
군복무 대학진학 취업 동시에 해결 ‘1석 5조’
  • 괴산증평자치신문
  • 승인 2019.07.2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최초 군특성화고 선정…비상하는 증평공고
증평군 증평읍 광장로 180에 위치한 증평공업고등학교 전경
증평군 증평읍 광장로 180에 위치한 증평공업고등학교

국방부 ‘군특성화고 지원 사업’ 선정, 2020년부터 과정 운영
재학 중 훈련수당 받고, 기술부사관 임용…복무 중 학위취득 가능

 

충북 최초 군특성화고 선정
증평공고가 충청북도 고교 가운데 처음으로 국방부 ‘군특성화고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2020년부터 이 과정을 운영하게 되었다.
 군특성화고등학교 지원사업은 국방개혁 2030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기술인력 육성 사업이다. 산학군 협력적 체계를 구축하여, 학생들이 입대 전에 군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기술을 맞춤형으로 배우고, 복무 중에는 전문분야에 보직하여 경력을 쌓게 된다. 전역 후에는 숙련된 전문기술인력으로 사회에 진출, 국가의 산업분야 경쟁력 강화에 목적을 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을 통하여 증평공고 학생들은 고교 재학 중 군에서 필요로 하는 첨단기술 분야 전문교육을 받고 졸업과 동시에 입대하여 전문병(21개월)과 전문하사(6~15개월)로 복무한 뒤 전문부사관으로 진출하거나 또는 전역해 국방부와 협약한 기업에 취업할 수 있게 된다.
입대 1년 후에는 e-MU에 진학해 학사 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다. 재학 중 110만 원의 훈련수당을 지급받으며, 전문부사관으로 진출할 경우 2800만 원 상당의 연봉으로 시작하며 20년 이상 근무하면 평생 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33년 이상 근무하면 305만 원의 연금을 받을 수 있다.
 군특성화 학생으로서의 특전은 현장학습과 수련활동 전액 무상지원 각종 복장 제공(단복, 체육복, 태권도복 등) 전공자격증이나 특기자격증 취득(굴삭기기능사 지게차기능사 등) 부사관 임관과 동시에 영외거주와 복지혜택(휴양지, 면세품 등)·복무 중 대학진학 가능(e-MU 협약대학(2·4년제 학위취득가능)) ·장기부사관이나 장교 지원 가능·최단 기간 목돈 마련·장기선발 시 국가공무원 신분 인정·장기 근무 시 연금혜택 등이다. 

3년 연속 장관상 수상
증평공고는 흡연예방 및 금연정책 표창(2017. 보건복지부장관), 위프로젝트 운영 대상(2019 교육부장관)에 이어 대한민국 고졸인재 일자리 콘서트 유공 표창(2019 교육부장관)으로 3년 연속 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흡연예방 표창은 흡연율 감소와 흡연 예방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했고 위프로젝트 대상은 학교폭력과 학업중단을 예방한 점을 인정받아 전국의 우수 4개교 중 하나로 선정됐다. 
지난 3월에는 ‘고졸인재 일자리 콘서트’에 참여하여 ‘빛과 향을 디자인하는 캔들과 디퓨저’, ‘3D프린터를 활용한 건축모형’등을 전시, 학생들의 취업 지원에 많은 공헌을 하였음을 인정받아 표창을 받았다.

'제8회 위(Wee)희망 대상'에서 증평공업고등학교가 기관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제8회 위(Wee)희망 대상'에서 증평공업고등학교가 기관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도내 최고 수준의 장학금 제도
증평공고의 장학금 제도는 충북도내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중학교 내신 성적 260점 이상 입학생에게는 200만 원, 270점 이상은 300만 원을 지원한다. 전교생 수업료전액 지원은 물론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통해 연간 수억원이 지급되고 있다.
또한 교육부-중소기업청-노동부-병무청 등이 함께 주관하는 사업으로 3년 간 9억 원이 지원되는 중기청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으로 취업맞춤반을 운영해 학생들의 안정적 취업을 보장하고 산업기능요원 편입도 가능토록 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증평공고
증평공고는 지역사회와 함께 하기 위해 세대공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변 경로당의 어르신들을 초청,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는 것. 경로당 어르신들이 학생들과 다정하게 손을 맞잡고 ‘인지걷기’를 하며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경로당 어르신 & 청소년의 소통과 공감’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있는 것이다.
카누부,  전국카누대회서 두각
증평공고 카누부(지도교사 이재희)가 제37회 전국카누선수권대회에서 K-2 200M와 500M에서 모두 우승을 하고 1000M에서 준우승을 거두는 쾌거를 이루었다. 또한 3학년 유한민(디자인과) 학생이 카누 국가대표 상비군으로 뽑히는 영예를 안게 되었다.
지난 여름에는 회장배 전국카누대회 K-2에서 금, 은, 동메달을 고루 획득했다.

청소년디자인전람회 고등부 특선
손예진(디자인과 3학년) 학생은 2019년 한국청소년디자인 전람회에서 고등부 특선을 수상했다. 한국청소년디자인전람회는 차세대 디자인 인재 발굴을 위해 1994년부터 매년 진행되어 왔다. 증평공고는 매년 각종 디자인 공모전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며 전국 제일의 디자인고등학교로 성장하고 있다.
이윤구 교장은 “교육의 변화는 한 순간에 이뤄지지 않지만, 중요한 것은 학생이 변할 수 있다는 믿음”이라며 “학생이 성공하고 지역사회와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학교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소: 충북 증평군 증평읍 광장로 180
■입학문의: 043-838-033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