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계획 철회하라”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계획 철회하라”
  • 신도성 기자
  • 승인 2019.02.28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생존권 심각하게 위협” … 괴산군민 궐기대회 열어
군의회 사회단체 이장단 등 참여 … 괴산성모병원도 동참

 

원주지방환경청의 의료폐기물 소각장 '적합' 통보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가 지난달 31일 괴산군청 앞 잔디광장에서 열렸다.
이날 집회에는 이차영 군수, 신동운 군의회 의장과 군의원, 박덕흠 국회의원, 윤남진 도의원과 주민 등 군민 1000여명이 참가했다.
이날 고해민 반대추진위원회 사무국장의 경과보고와 서영석 반대추진위위원장이 투쟁결의문을 낭독했다.
경과보고에서 군민 1만2000여명의 서명으로 시작된 의료 폐기물 처리장에 대해 원주지방환경청의 괴산군민을 무시한 처사를 규탄하는 발언을 쏟아냈다.
참가자들은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결사 반대’ ‘청정괴산에 의료폐기물 소각장이 웬말이냐’ ‘소각장설치 업체는 물러가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신동운 의장, 김낙영 부의장, 이양재 신송규 이덕용 의원 등 군의원 5명은 의료 폐기물 설치 '결사반대' 의지를 다지며 삭발했다.
이차영 군수는 ”피 끓는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의료폐기물 괴산군 상륙을 저지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서 "군의 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의료폐기물소각장 적합통보를 내준 원주환경유역청의 행정처리를 규탄하며 자신이 군수로 있는 한 어떤 폐기물 처리장도 발을 못 붙이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신동운 군의장은 “한 업체의 이기주의 때문에 4만 괴산군민이 마음고생을 하고 있다”며 “업체에 사업 철회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집회 이후 군민들은 상여를 앞세워 괴산읍 시계탑 사거리까지 가두행진을 이어갔으며 시계탑에서 운집해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를 결사반대한다는 구호를 외치고 자진해산했다.
괴산군은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저지하기 위해 환경, 법률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꾸리고, 전담 TF팀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 군수는 지난달 21일 국회 환경노동위, 지역 국회의원실을 잇따라 찾아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반대 견해를 밝혔다.
이와 함께 괴산군의회는 기자회견을 갖고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반대 건의문'을 채택했다. 괴산군의회는 채택한 건의문을 환경부, 국회, 국무총리실, 대통령실에 보냈다.
괴산성모병원도 지난 21일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반대 궐기대회를 가졌다.
이날 결의대회는 김종성 원장과 병원직원 40여명이 현관에 모여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결사반대’를 외쳤다.
김종성 원장은 “친환경농업군 괴산군에 의료폐기물처리소각장을 설치한다는 것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모두가 한마음으로 폐기물소각장 설치를 막아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박덕흠 의원은 원주지방환경청이 괴산군과 사업자에게 ‘사업계획 적합 통보’ 직후 인 지난달 21일 박연재 원주지방환경청장을 불러 이에 대해 따져 물었다.
이 자리에서 박 청장은 “이번 적합 통보는 사업허가 신청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적격요건에 대한 판단일 뿐 사업허가와는 전혀 다른 별개의 문제”라고 답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괴산군이 부동의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은 제도는 당연하고 타당하다”고 밝혔고, 박 청장은 ‘환경부에서도 적극 동의·공감하며 이를 위한 의료폐기물종합처리대책 수립을 추진 중’이라고 화답했다는 것이다.
사업계획에 국한해 폐기물관리법상 사업자의 설치·관리기준·시설·장비·기술능력 등 최소기준 충족 여부에 대한 검토일 뿐 해당 사업신청과 허가는 별개 사안이라는 얘기다.
청정 괴산의 특성과 주민피해를 고려해 괴산군이 법령상 의료폐기물 사업을 자체 불허할 길이 열려있다는 평가다.
태성알앤에스는 괴산읍 신기리 일원 7700㎡의 부지에 의료폐기물(격리·위해·일반)을 처리하는 소각시설과 보관시설을 설치하는 사업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처리용량은 소각로 2기에서 시간당 1.8t이며 1일 일반의료폐기물 64t, 위해 의료폐기물 22t에 이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