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공업고등학교
증평공업고등학교
  • 괴산증평자치신문
  • 승인 2017.11.1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문학교 탐방

바른 인성과 창의적 기술 인재육성
3개년간 교육비 30억원 투입- 증평공업고등학교



바른 인성 갖춘 인재 배출하는 참교육의 산실로 거듭나
중기청 취업맞춤반·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등 호응

입시와 경쟁 위주의 삭막한 학교 분위기에서 벗어나 인성 중심의 바른 교육으로 학생들의 마음을 행복하게 어루만져주는 학교가 있다.

바른 인성 교육을 최고의 목표로 학생들을 육성하고 있는 참교육의 산실, 바로 증평공고(교장 김영기)다.증평공고는 '효(孝) 중심 인성교육'을 최고의 가치로 두고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배출에 가장 큰 노력을 기울인다.

그동안 증평공고는 여러가지 학교 평가에서 다소 낮은 평가를 받았지만 최근 사춘기 학생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바른 인성 교육에 대한 절실함 속에서 교사, 학생 모두 한마음으로 학교의 발전을 위해 노력중이다.

최근 달라진 학교 분위기에 학생들의 표정도 한껏 밝아졌다.

등교가 행복하고 미래의 꿈을 향해 열정적으로 도전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는 증평공고를 찾았다.


다양한 자격증 취득 가능한 학과 개설

증평공고는 1951년 개교 이래 60여 년 동안 1만 7000명의 동문을 배출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교다. 이 기간 동안 수많은 기술·기능인이 배출됐으며 많은 동문들이 사회 요직 곳곳에 포진돼 있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교답게 변화하는 정세에 발맞춰 교육과정에 대한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멈추지 않았다.

현재는 건설정보과, 건축인테리어과, 디자인과, 컴퓨터전자과 4개 과를 운영 중이며 1학년 166명, 2학년 226명, 3학년 235명 총 627명의 학생들이 미래의 꿈을 향해 한걸음씩 나아가는 중이다.

건설정보과는 건설분야에 관한 기본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토목의 계획·설계·측량·재료·시공관리 등에 종사할 기술인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측량기능사, 건설재료시험 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토목직 공무원 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다.

건축인테리어과는 공간을 창조해 내는 건축의 계획·설계·시공·관리·재료 생산 등에 종사할 기술인을 양성한다. 건축도장, 실내건축, 건축미장 등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디자인과는 디자인 분야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학과로 조형, 컴퓨터그래픽, 색채관리 등을 교육한다. 도자기 제조 기능사, 염색(날염)기능사, 광고도장 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딸 수 있다.

컴퓨터전자과는 전기, 전자, 컴퓨터, 통신 분야에 관한 기본지식과 이 분야의 생산관리, 운용, 보수, 정보통신, 정보처리 등 실무에 종사할 수 있는 기술인을 양성한다. 전자계산기, 전자기기, 정보기기 등의 자격증 취득으로 실무에 바로 투입이 가능하다.

독거노인 방문 봉사·감사일기 쓰기로 정서함양

증평공고는 다양한 자격증 취득과 전문 분야의 자질과 능력 함양에 앞서 무엇보다도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에 가장 큰 가치를 두고 있다.

김영기 교장은 “증평공고는 효(孝) 중심 인성교육으로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학생들은 이러한 목표를 통해 바른 인성을 지닌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해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재연 부장교사는 “졸업 후 취업을 위해 여러 자격증을 취득하고 학생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실제로 요즘 기업에서 우선적으로 바라는 인재는 예의바르고 인성이 좋은 학생들이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증평공고는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갈수록 학생들의 호응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효(孝) 중심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지난해부터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독거노인 방문 봉사활동은 작은 봉사를 통해 큰 감동을 받은 학생들의 생활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나눔을 실천하며 보람과 기쁨을 느껴 본 학생들이 학교 생활과 수업태도에서 한층 달라진 모습을 보인다.

학생들은 학교 인근 경로당과 독거노인 자택을 방문해 어르신들에게 안마를 해드리고 집안 곳곳 청소와 도배, 벽 페인트칠을 함께 하며 어려운 이웃의 처지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워간다.

학생들의 자존감 향상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감사일기 쓰기' 역시 학생들의 정서 함양에 큰 역할을 하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올 4월부터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감사일기 쓰기'는 학생들이 매일 반복되는 일상생활 속에서 틈나는 시간에 편안한 장소에서 자신의 감정을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갖고 자유로운 방식으로 일기를 쓰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에 대해 스스로 자각한 것을 기록해 봄으로써 자기 조절 능력이 향상되고 스트레스 관리에 큰 도움을 받는다고 한다.

또한 적십자 활동으로 국토사랑 에코프렌즈, 제빵체험 및 빵 나눔 봉사를 꾸준히 펼치고 있으며 사제동행 뮤지컬 관람으로 교사와 학생 간 소통의 담을 낮추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이 밖에도 증평공고는 학교흡연예방사업으로 지난 5월 보건복지부 장관 학교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코미디 공연, 연극, 마술 등을 활용하고 흡연예방 퀴즈대회, 극기체험산행, 흡연예방 골든벨 등 적극적이고 다양한 금연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을 인정받았다.


도내 최고 수준의 다양한 장학금 제도

증평공고는 청주시, 진천군과 인접한 지역적 특성으로 다른 지역에서 통학하는 학생들이 많은 편이다. 학교는 학생들의 노력에 더해 진로목표가 뚜렷한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증평공고의 장학금 제도는 충북도내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중학교 내신 성적 260점 이상 입학생에게는 200만 원, 270점 이상은 300만 원을 지원한다. 전교생 수업료전액 지원은 물론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통해 연간 총 3억 7000만 원이 지급되고 있다.

또한 증평공고는 교육부-중소기업청-노동부-병무청 등이 함께 주관하는 사업으로 3년 간 9억 원이 지원되는 중기청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으로 취업맞춤반을 운영해 학생들의 안정적 취업을 보장하고 산업기능요원 편입도 가능토록 했다. 이로써 학생들의 취업 활성화와 지역 산업체의 구인난 해소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우리나라 학교 중심 직업교육과 독일·스위스의 산업현장중심 도제식 직업교육의 강점을 접목한 새로운 직업교육모델을 창출해 진행하고 있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도 눈길을 끈다.

기업은 교육내용을 결정하고 산업현장교수 등 전문가를 활용하지만 교육훈련 기간 동안 훈련비 지원으로 재정적 부담 없이 맞춤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고 학생들은 2년 동안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현장적응력을 높이고 직무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학교 브랜드 '행복한 스마일 스쿨'로 한 마음

최근 증평공고는 '행복한 스마일 스쿨'이라는 학교 브랜드를 통해 학생과 교사 모두가 한 마음으로 뜻을 모으고 있다.

이는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매력적인 직업계고(매직)육성 사업'에 '스스로 마음모아 일(하)나되는 학교'라는 의미를 담은 '스마일 스쿨'이라는 브랜드명으로 응모해 제1차 대상교로 선정돼 3년간 6억 원을 지원 받게 되며 시작됐다.

매직사업은 '중등 직업교육 학생 비중 확대 계획'의 후속 방안으로 직업계고등학교의 매력도를 높이고 질적 향상을 위한 취지로 진행되는 정부 사업이다.

증평공고는 이를 통해 인성교육 실시, 행복공간 조성, 기초학력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김영기 교장은 “스마일 스쿨은 학생들과 교사 모두가 학교 변화의 열망을 표현한 것으로 어려운 일을 할 때 웃으며 재미있게 하자는 의미가 내포돼 있으며 바른 인성을 함양해 웃는 얼굴로 학교 생활을 하고 졸업 후 취업처에서도 항상 적극적이고 웃는 모습으로 사회에서 인정받는 인재가 되자는 마음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바른 인성과 창의적 기술 인재를 육성한다는 목표아래 '신나는 학교 안전한 학교'를 지향하는 증평공고가 비상이 기대된다.

■ 주소: 충북 증평군 증평읍 광장로 180
■ 입학문의: 043-838-033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