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대온천개발 결사저지 동참 ‘잇따라’
문장대온천개발 결사저지 동참 ‘잇따라’
  • 신도성
  • 승인 2015.07.15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수 사익 위해 다수 공익 저해…환경재앙 불 보듯 뻔해”
도의회, 새정연충북도당, 충주시, 군의회, 충북환경연대 등

▲ 괴산군의회 의원들이 문장대온천 개발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 괴산군의회 의원들이 문장대온천 개발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문장대온천 개발 재추진과 관련, 충북도 범도민저지대책위원회가 발족을 앞둔 가운데 충북도 기관단체의 반대 운동 동참이 잇따르고 있다.

우선 이시종 충북지사가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이 지사는 지난 1일 직원조회에서 경북 상주시가 재추진하는 문장대온천 개발사업 저지를 위한 대응 논리를 적극적으로 개발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문장대온천 개발과 관련해 연관 지역인 괴산과 충주지역 주민의 관심이 뜨겁다”며 “도는 민간단체와 협의해 슬기롭게 대응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사업을 강행하느냐, 저지하느냐는 '두뇌 싸움'에 달려 있다”며 “자료를 충분히 확보하고, 객관적인 논리를 앞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확보한 자료와 개발된 논리는 괴산과 충주뿐 아니라 모든 도민들에게 제공해 문장대온천 개발사업의 부당함을 알려야 한다”고 지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당이 발 빠르게 움직였다. 도당은 지난달 29일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임해종 증평·진천·괴산·음성지역위원장을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 대책위원장에, 정헌 전 도의원을 자문위원장에 임명했다. 또한 최병윤 충북도의회 원내대표를 비롯한 도의원과 기초의회의장단 14명을 부위원장에 임명했다. 38명의 기초의원도 위원으로 임명해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전원이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에 앞장서도록 했다. 도당은 이른 시일 안에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대책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충북도, 범도민대책위 등과 연대해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충북도의회도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에 나섰다. 충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위원장 박병진)는 지난 1일 제341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에 강력 대처하겠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도의회는 결의안에서 문장대 온천 개발 추진을 “소수의 사익을 위해 다수의 공익을 저해하는 행위”로 규정한 뒤 “식수원 오염과 관광자원 훼손 등 대규모 환경 재앙을 가져올 게 불 보듯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괴산의 자연환경을 지켜내기 위해 충북도, 괴산군, 시민단체 등과 긴밀한 공조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온천 개발 시도가 철회될 때까지 주민들의 환경권을 수호하기 위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도의회는 이 결의안을 청와대, 국회의장실, 국무총리실, 행정자치부, 환경부, 대구지방환경청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괴산군의회도 지난 3일 236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문장대온천 개발을 반대하는 성명을 채택했다. 군의회는 성명서에서 “한강을 오염시키는 문장대온천 사업추진을 반대한다”고 밝히고 “문장대온천이 개발되면 하루 2200t의 오수가 유입돼 청천면 주민은 식수원마저도 끊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군의회는 “지주조합 측이 주장하는 온천관광 휴양을 통한 낙후된 지역 경제 활성화는 지방자치단체 상생 발전에 정면 배치되는 것”이라며 “괴산군민은 생존권 사수를 위해 법적·기술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주조합에 영구 재발방지 약속을, 대구지방환경청과 상주시에는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는 행정을 펼 것”을 촉구했다.

충주시도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를 위한 대책위원회 구성에 착수했다. 충주시는 지난 3일 지역 사회단체 대표와 시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열어 문장대 온천 개발 백지화를 위한 대응 방안과 계획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문장대 온천이 개발될 경우 생활오수가 신월천으로 유입돼 달천 등에 피해를 끼칠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충주시 관계자는 “지역갈등을 조장하며, 저지운동에 따른 불필요한 행정력과 천문학적인 비용을 낭비하게 된다”고 유감의 뜻을 밝혔다.

충북환경운동연대도 문장대온천개발 저지에 앞장서고 있다. 이 단체는 지난 1일 박원순 서울시장 등 수도권 3개 자치단체장에게 온천업무이관, 문장대온천저지 등에 대한 공문과 서한문을 발송했다. 박일선 대표는 “온천 개발에 따른 피해는 낙동강 수계가 아닌 괴산, 충주, 수도권 등 한강수계가 보게 되는데도 관할이 대구지방환경청으로 돼 있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하고 “행정자치부의 온천업무권도 환경부로 이관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